바로가기 메뉴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희망찬 변화 행복도시 광주

주메뉴

사이트맵 메뉴 열기

생활·환경

수돗물 바로알기

수돗물 바로알기

일상 속 궁금하던 수돗물에 대한 모든 것을 Q&A를 통해 알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Q수돗물에는 소독약 냄새가 나는데, 이것이 인체에 해로운가요?
A수돗물은 가정에 보내기 전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 미생물로부터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소독처리를 하는데 우리시에서는 소독제로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염소를 투입하고 있으며, 수돗물에서 나는 소독약 냄새는 바로 이 염소냄새입니다. 따라서 수돗물에서 소독약 냄새가 난다는 것은 안심하고 마셔도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염소는 휘발성이기 때문에 공기중으로 쉽게 날아가므로 염소냄새가 싫으신 분은 수돗물을 용기에 받아 냉장고에 넣었다가 마시면 냄새없이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Q수돗물을 맛있게 마시려면?
A우리가 늘 마시는 콜라나 사이다 등 청량음료도 차게 해야 제 맛이 나듯이 수돗물도 3~4시간 뚜껑이 열린 용기에 받아두었다가 4도 정도의 냉장고에 보관한 뒤 꺼내 먹으면 염소 냄새가 날아가기 때문에 소독냄새가 거의 나지 않고 시원하며 맛있게 마실 수 있습니다.
Q수돗물이 하얗게 보이는 이유는?
A수도꼭지를 틀었을때 수돗물이 하얗게 보이는 것은 이 물질이나 약품때문이 아니라 수압이 높을 때 물 속에 섞인 공기가 소용돌이 현상을 일으켜 수도꼭지를 통과하면서 매우 작은 기포가 발생된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 기포가 없어지고 맑은 수돗물이 됩니다.
Q어항에 수돗물을 넣으면 왜 물고기가 죽는 것일까요?
A물고기는 종류에 따라 염소에 대한 저항력이 다릅니다. 특히 금붕어의 경우는 염소에 대한 내성이 약해 염소가 0.15∼0.3ppm 정도 포함되어 있으면 죽게 됩니다. 수돗물을 받아서 하루 정도 지난 다음에 사용하거나 중화제(티오황산나트륨)를 사용하면 염소성분이 날아가기 때문에 물고기가 죽지 않습니다.
Q산골짜기에서 흘러내리는 물은 그냥 마셔도 되나요?
A우리 주위에는 약수나 생수를 길어다 마시는 사람을 종종 볼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인구증가와 산업발달의 영향으로 많은 산과 하천이 오염되고 또한 공기가 오염되어 산성비가 많이 내리기 때문에 무턱대고 그냥 마셔서는 안 됩니다. 특히 비가 온 뒤에는 매우 주의를 요하고 반드시 수질검사를 해보고 검사결과 이상이 없을 때에만 마셔야 합니다.
Q수돗물에서 녹물이 나와요!
A 건축물내의 옥내배관이 노후되어 관부식으로 인한 경우로 판단되며 (노후 급수관은 내식성자재로 이미 대부분 교체) 옥내배관의 개체 또는 갱생공사를 해야 합니다.
Q수도꼭지와 연결하는 고무호스에서 냄새가 나요!
A고무호스는 수도전용 호스를 사용해야 합니다.보통 소독약 냄새로 오인하는 냄새중의 하나가 고무호스로 인한 냄새입니다.이것은 보통 시민들이 수도꼭지를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고무호스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연결 호스에서 냄새가 많이 발생하고 톨루엔 같은 유해물질이 검출되고 있습니다. 반드시 수도전용 호스인지 알아보고 사용하도록 합시다.
Q수돗물에서 벌레가 나와요!
A여름철 민원중에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 중 하나가 수돗물에서 벌레가 나온다는 것입니다.이것은 깔따구의 유충으로 여름철 물탱크 관리가 소홀한 틈을 타서 물탱크에 많이 번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여름철 물탱크가 완전 밀봉되지 않으면 그 틈으로 깔따구가 날아들어 산란을 하게 되고 높은 기온등 여러조건으로 인하여 부화하여 다량 번식하기 쉽습니다.여름철 물탱크 관리를 철저히 하고 청소도 자주해서 맑은 물을 마시도록 합시다.
담당자 연락처
  • 수도과 031-760-2641
최종 수정일
2025-12-29
페이지 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